?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자조금 뉴스

한돈자조금의 주요 활동 소식

한돈자조금은 소비자에게 한돈을 더 널리 알려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한돈자조금이 한돈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했는지 살펴본다.



한돈 품질의 우수성, 소비자는 알고 있었다
한돈 vs 수입육 비교 연구결과 발표

 

1-1.자조금뉴스_연구결과01.jpg

‘한돈과 수입돈육 비교 및 국산 삼겹살 경쟁력 강화 연구’ 중 원산지별 관능평가 점수를 나타낸 그래프.

 

한돈자조금 산하 한돈미래연구소가 11월 6일,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돈과 수입 돈육 비교 및 국산 삼겹살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보고회’를 개최했다. 한돈과 수입 삼겹살의 관능 평가 및 경쟁력 분석에서 한돈 삼겹살이 수입산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돈미래연구소는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소비자와 유통·판매업체 대상으로 관능평가, 유통·판매업체의 국내산 및 수입산 취급 비중, 돼지고기 부위별 선호도, 소비자 선호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한돈 삼겹살이 수입산보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감, 육즙, 지방함량, 빛깔, 냄새 등을 평가하는 관능조사에서는 한돈 냉장 7.33점, 수입산 냉장 6.88점, 수입산 냉동 6.21점을 받아 한돈이 맛과 신선도 면에서 특히 우수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 국내산 삼겹살의 유통기간은 10.3일, 수입산은 48.9일로 무려 5배가량 차이가 났고, 한돈이 수입산 대비 신선도가 높다는 점을 증명했다. 
삼겹살 품질 만족도에서는 한돈과 수입산 모두 만족도가 높은 편이긴 하나, ‘매우 만족’ 한다는 응답 비율을 살펴보면 한돈이 18.6%p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맛, 신뢰성, 안전성 등의 이유로 국내산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월등히 높았고, 20~30대가 한돈을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래 소비주도층인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한돈 소비 촉진 홍보를 이어온 결과라 추정해 볼 수 있었다. 

 

1-2.자조금뉴스_연구결과02.jpg

‘한돈과 수입돈육 비교 및 국산 삼겹살 경쟁력 강화 연구’ 최종 보고회에서 한돈미래연구소 이병석 부소장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돈 싣고 달리는 핫플 맛집!
한돈 푸드트럭 성료

 

2-1.자조금뉴스_시식행사01.jpg

서울시립대에서 진행한 ‘한돈X팔도 푸드트럭’ 앞, 시식에 참여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한돈자조금이 식품기업 ㈜팔도와 함께 10월부터 11월까지 약 두 달간 ‘한돈X팔도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소비자들을 직접 만났다. 이를 통해 한돈과 팔도의 독창적인 맛을 선보였고,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돈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돈자조금과 팔도가 손잡고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한돈X팔도 푸드트럭’ 캠페인은 MZ세대를 주 타깃으로 해, 팔도비빔면Ⅱ와 가장 잘 어울리는 한돈 대패삼겹살을 함께 제공하는 시식 행사다.
올해 푸트트럭은 한돈데이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수도권 대학교 캠퍼스 10곳과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를 다니며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을 직접 만났다. 방문객에게는 팔도비빔면Ⅱ와 한돈 대패삼겹살 무료 시식은 물론 룰렛이벤트, 팔도비빔면 포토존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해 즐거움을 더했다. 총 24회에 걸쳐 진행한 푸드트럭 행사에는 5,70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했으며, 이들은 한돈 대패삼겹살과 팔도비빔면Ⅱ의 특별한 조합에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특히 대학가에서 진행한 한돈X팔도 푸드트럭 앞은 한돈과 비빔면을 맛보기 위한 학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기도 했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2015년부터 팔도와 함께 한돈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015년 7월에는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이 들어간 팔도짜장면을 공동 출시, 현재까지 약 9,740만 개가량의 제품을 판매하며 한돈 약 286톤을 사용함으로써 한돈 소비 확대와 농가경영 안정에 기여했다. 또 지난해 전국 23개 대학가에서 진행한 ‘한돈X팔도 비빔면 푸드트럭’ 행사에서는 약 1만 명의 대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해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 한돈자조금과 팔도는 지난 4월 공식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산 돼지고기가 들어간 한돈라면 개발 및 출시, 한돈인증점 전용 후식 메뉴 출시 등을 추진하고 있다.

 

2-2.자조금뉴스_시식행사02.jpg

이마트 광명소하점에서 열린 ‘한돈X팔도 푸드트럭’ 시식행사에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