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라면 모름지기 ‘돼지고기 요리=소주’가 공식화되어 있다. 그런데 요즘 젊은층 사이에서 이러한 편견을 깨고 돼지고기 요리에 칵테일을 곁들이고 있다. 칵테일의 단맛이 돼지고기의 고소함과 아주 훌륭하게 어울리기 때문이다. 또 진한 향이 있지만, 고기의 맛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집에 있는 술과 주스, 과일을 넣고 간단하게 만든 칵테일과 맛난 한돈 요리의 페어링은 먹는 즐거움을 배가시켜 준다.
요리. 김윤경(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조리실장)
한돈의 감칠맛과 토마토의 새콤한 맛이 조화로운
한돈라구소스파스타
토마토 페이스트에 한돈을 넣고 뭉근하게 끓여내면 고소한 향과 풍미가 높아지고, 재료 본연의 감칠맛도 깊게 느껴진다. 여기에 상큼하지만 강력한 롱아일랜드 아이스티를 함께하면 라구소스의 오일리함을 잡아준다.
재료
스파게티 100g, 치즈 20g, 파슬리 가루·올리브유·소금 약간씩
소스
한돈 다짐육 300g, 토마토 2개, 토마토 페이스트 4큰술, 양파 1/2개, 셀러리 1줄기, 당근 1/4개, 마늘 2쪽, 와인 1/4컵, 설탕 1/2큰술, 페페론치노 2개, 육수(치킨 스톡), 월계수잎 5장,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한돈 다짐육은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페페론치노를 볶은 다음, ①과 설탕, 와인을 넣고 중약불에서 졸인다.
[3] 졸여지면 다진 양파·셀러리·당근·마늘을 넣고 볶는다.
[4] ③에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 토마토와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볶은 다음, 육수를 붓고 월계수잎을 넣은 후 중약불에서 뭉근하게 졸이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5] 끓는 물에 소금과 스파게티 면을 넣고 삶아 물기를 뺀다.
[6] 팬에 ④와 ⑤를 넣고 볶아 치즈와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식감 좋은 아스파라거스와 한돈의 고소함이 만난
한돈아스파라거스조림
스테이크 메뉴에 자주 등장하는 아삭한 아스파라거스를 한돈으로 말아 구워주면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채울 수 있다. 이 요리에는 민트잎과 라임 등이 들어가 청량감이 가득한 모히토를 곁들여보자. 깔끔한 뒷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으로 한돈아스파라거스조림과 뛰어난 궁합을 자랑한다.
재료
한돈 300g, 아스파라거스 10개, 식용유 1큰술, 통깨 약간
조림장
간장 1큰술, 굴소스 1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 5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한돈은 불고기용으로 얇게 썬다.
[2] 아스파라거스는 겉껍질을 벗기고 질긴 밑동을 잘라낸 다음, 길이를 반으로 자른다.
[3] 고기 위에 아스파라거스를 올리고 돌돌 말아준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기말이를 굴려 가며 굽는다.
[5]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팬에 부어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졸인다.
[6] 졸여진 ⑤를 어슷하게 썰고, 통깨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