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왔다. 지쳐가는 오후 시간을 틈타, 혹은 일과를 마치고 난 후 맛보는 맥주 맛은 시원하고 또 달콤하다. 부드러운 거품과 경쾌하게 톡 쏘는 탄산은 맥주의 상징이자, 여름이면 더 찾게 되는 대상이기도 하다. 여기에 누구나 좋아하는 한돈 요리가 빠질 수 없다. 매콤하게, 때로는 고소하게 만든 한돈 요리는 맥주의 청량함과 제법 잘 어울린다. 맥주가 가장 맛나지는 계절, 한돈 매콤떡볶이와 한돈 숙주볶음을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떨까.
요리. 김윤경(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조리실장)
고소하고 감칠맛 나게
한돈 매콤떡볶이
간식 메뉴로만 생각했던 떡볶이가 펍이나 술집에서 안주로 팔리기 시작하며 맥주와의 페어링도 인기를 얻고 있다. 그냥 먹어도 좋지만, 감칠맛이 일품인 한돈을 더하면 떡볶이의 양념 맛이 더 살아난다. 고소한 육즙을 품은 한돈 매콤떡볶이와 쌉싸름한 맥주의 조합은 누구나 좋아할 맛이다.
재료
한돈 200g, 떡볶이 떡 200g, 양파 1/4개, 완두(삶은 것) 1큰술, 피자치즈 50g,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매콤 양념
고추장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고기 양념
소금·후추 약간씩, 맛술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만드는 법
[1] 한돈은 손가락 굵기로 썰고, 고기 양념으로 밑간해 10분 정도 재운다.
[2] 떡은 말랑하게 하고,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 양파를 볶은 뒤, 향이 나면 ①의 한돈을 넣고 볶는다.
[4] 한돈이 어느 정도 익으면 떡과 매콤 양념을 넣어 볶은 후,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섞는다.
[5] 피자치즈와 완두를 올리고 살짝 가열하면 완성이다.
야식은 맛있고 가볍게
한돈 숙주볶음
숙주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높여주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한돈 역시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모두 함유해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최고다. 한돈은 풍부한 단백질로 포만감을 주고, 필수 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다는 이점도 있다. 또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갖춰 건강한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다. 한밤중 간단하고 가벼운 맥주 안주를 만들어 먹겠다면 건강한 한돈 숙주볶음을 추천한다.
재료
한돈 300g, 숙주 200g, 양파 1/2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통깨 1/2큰술, 식용유 약간
볶음 양념
간장 3큰술, 굴소스 2큰술, 설탕 2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한돈은 불고기용으로 준비한다.
[2] 숙주는 씻고, 대파는 송송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와 다진 마늘, 양파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①의 한돈과 생강즙을 넣고 볶다가, 볶음 양념을 넣고 볶는다.
[5] 한돈이 어느 정도 익으면 숙주를 넣고 센불에 재빨리 볶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