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돈 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 호흡기 건강 관리는 우리돼지 한돈, 누적 판매 수 9,000만 개 임박한 한돈X팔도짜장면 외 2건
한돈자조금은 소비자에게 한돈을 더 널리 알려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한돈자조금이 한돈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했는지 살펴본다.
위기의 한돈 농가, 한돈 소비에 답이 있다!
2024 한돈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
<간담회에 참여한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전무, 손세희 대한한돈협회장, 이원복 한돈자조금사무국장>
한돈자조금은 1월 25일 ‘2024 한돈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한돈농가에 대한 경영 안정 대책을 논하고자 마련됐다. 이와 관련해 한돈자조금과 한돈협회는 농가경영 여건 개선, 생산성 제고 및 생산비 절감, 한돈 수요 촉진 및 판로 확대 등을 위한 세부적인 방안을 발표했다.
간담회에서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높아진 생산비와 돈가 급락으로 인한 한돈농가의 고충과 애로사항, 돈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전하고, 한돈 산업 안정을 위한 부담 완화 대책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먼저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2024년 양돈용 특별사료구매자금 신설 및 기존 특별사료구매자금의 상환 기간 연장, 축사시설현대화기금 등 정부정책자금 상환 기간 1년 연장 및 한시적 무이자 지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으로는 경영 부담이 심화한 한돈농가를 대상으로 전기요금 일부를 한시 지원하고, 계절별 차등요금 적용대상에서 농사용 고압을 제외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또 백신 피해 완화를 위한 돼지열병(CSF) 백신 변경, 구제역(FMD) 백신 피내접종 허용 등을 요청했으며, 가축분뇨 처리비 부담 완화, 민관공동 돼지 수매 추진, 대대적인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돈자조금에서는 주요 대형마트 및 정육점에서 한돈 할인판매 행사를 연중 실시하고, 단체급식의 한돈 사용 확대를 지원하며, 빅이벤트 연계 소비홍보 및 판로 확대를 추진한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우리돼지 한돈이 ‘좋음’!
호흡기 건강 관리는 한돈으로 시작
<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아연, 셀레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중금속 배출과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되는 한돈.>
한돈자조금은 연일 지속되는 미세먼지로 위협받는 호흡기 건강 관리를 위해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는 한돈의 효능과 가치를 소개했다. 실제로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돼지고기 섭취 시 혈중 중금속 농도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중금속 등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6주간 돼지고기를 먹도록 하자 체내 납, 카드뮴 등 중금속 함량이 줄어들었다. 특히 한돈에는 수입육이나 다른 육류에 비해 아연, 셀레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간과 신장에서 메탈로치오넨을 생성하고 중금속을 흡착,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한동하 한의학박사는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본초강목> 등에서 돼지고기가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다수 기술돼 있다며, 실제로 돼지고기는 폐를 촉촉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폐 기관지 섬모운동을 강화해 폐 기관지로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로 저하된 면역력 강화에도 제격이다. 돼지고기가 지방 덩어리라는 통념과 달리 한돈은 ‘천연 단백질’로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B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불포화지방산도 가득해 미세먼지로 약해진 피부와 모발관리에 도움이 된다.
1억 원 상당의 한돈을 지원하며
김장 나눔 캠페인 성료
<한돈자조금과 팔도가 공동기획한 프리미엄 짜장면 ‘팔도짜장면'>
한돈자조금과 팔도가 공동 기획한 프리미엄 짜장라면 ‘팔도짜장면’이 누적 판매 수 9,000만 개를 눈앞에 두며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앞서 한돈자조금은 식품기업 팔도와 협업하며 우리돼지 한돈이 들어간 팔도짜장면을 공동 기획했다. 오는 3월에는 MOU를 본격 추진하여 한돈 소비 확대에 더욱 힘을 실을 예정이다.
<2023 한돈X팔도 비빔면 푸드트럭 시식 행사.>
팔도짜장면은 2015년 7월 출시 이후 봉지라면 기준으로 약 8,900만 개가량이 판매됐다. 컵 팔도 짜장면 역시 약 420만 개의 판매량을 올렸다. 봉지와 컵 팔도 짜장면에 들어가는 한돈 무게가 각각 3g, 1.5g인 점을 고려하면 그동안 약 266톤가량의 한돈이 사용된 셈이다. 10년째 팔도와 인연을 맺으며 한돈 판로를 개척해 온 유의미한 성과이기도 하다.
지난해에는 MZ세대를 대상으로 ‘한돈X팔도 비빔면 푸드트럭 시식행사’를 개최하며 소비자와 직접 만나 우리돼지 한돈을 알리기도 했다. 당시 전국 28개 대학에서 8,400명의 대학생 및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비빔면과 잘 어울리는 조합인 삼겹살을 즉석에서 구워 제공해 큰 인기를 끌었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팔도 외에도 다채로운 제휴마케팅을 통해 한돈 소비 촉진 활성화에 적극적이다. 올해에도 다양한 지역 축제, 기업 등과 연계하여 한돈 판로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년 연속 후원, 꿈을 이루다!
더 빛났던 한국 여자아이스하키 올림픽 첫 은메달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한국 여자아이스하키 대표팀>
한돈자조금은 2022년부터 국내 여자아이스하키 리그를 후원하고 있다. 이 가운데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에서 한국 여자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올림픽 사상 첫 메달을 획득하며 후원의 결실을 보았다.
1월 25일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여자 3대3 아이스하키 결승전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은 헝가리를 상대로 투혼을 벌인 끝에 은메달을 품에 안았다. 모든 연령과 성별을 통틀어 한국 대표팀이 아이스하키 종목에서 메달을 딴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올림픽 메달 뒤에는 비인기 스포츠 종목이 명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후원에 힘쓴 한돈자조금의 노력도 한몫했다. 2022년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대한아이스하키협회와 후원 계약을 체결했을 뿐 아니라, 2년 연속 ‘더 드림 리그’를 개최하고 후원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 아이스하키 발전에 힘을 보탰다.
국돼가 국대의 건강을 지킨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한돈 2톤 전달식
<한돈자조금은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 한돈선물세트 1,000개 를 전달했다.>
한돈자조금은 2월 7일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한돈 전달식’을 열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에 우리돼지 한돈 1,000세트, 총 2톤을 지원했다.
‘국돼(국내산 돼지고기)가 국대(국가대표)를 응원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이번 전달식은 2024 파리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국가대표 선수 및 지도자들에게 한돈을 지원함으로써 이들의 경기력 향상 및 사기 증진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돈가하락으로 농가 전반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국가대표 선수단을 응원하고자 대폭적인 지원을 결정했다.
이에 한돈자조금은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칭스태프 1,000여 명에게 한돈선물세트를 전달했고,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한돈으로 기력 보충하여 2024 파리올림픽에서 좋은 결실을 맺길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