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이 가득 찬 컵에 위스키와 탄산수를 타서 마시는 하이볼은 18세기 영국 상류층을 중심으로 유행한 칵테일이다. MZ세대들은 여기에 진저에일이나 레몬, 오렌지, 자몽, 얼그레이 등의 필링 파우더를 넣어 마시기도 한다. 쓴맛은 사라지고 달콤하면서도 입안을 자극하는 톡 쏘는 매력이 살아나니 누구라도 반하지 않을까. 캠핑 떠나는 날, 상쾌한 맛을 자랑하는 하이볼과 함께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살아있는 한돈을 챙긴다면 먹는 즐거움은 배가 될 수밖에 없다.
요리. 김윤경(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조리실장)
간단하게 준비하고 간편하게 즐긴다
한돈햄모둠꼬치
집에서 재료를 손질하고 준비해 캠핑장에서 굽기만 하면 되는 한돈햄모둠꼬치는 편한 매력도 있지만, 여러 재료를 선택해 다양하게 맛볼 수도 있다. 매콤, 달콤, 짭조름한 한돈햄모둠꼬치의 소스는 강한 탄산감과 진한 위스키의 풍미가 돋보이는 하이볼과 어우러져 훌륭한 조화를 선사한다.
재료
한돈햄 200g, 대파 2대, 방울토마토 100g, 가지 2개, 새송이버섯 2개, 떡볶이 떡 50g, 파프리카 2개
꼬치 소스
간장 1큰술, 맛술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굴소스 1작은술, 일본 된장 1큰술, 산초가루(또는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한돈햄은 길이 4cm, 두께 2cm 정도 크기로 썬다.
[2] 대파(흰 부분)와 떡볶이 떡은 4cm 길이로 썬다.
[3]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가지와 새송이버섯은 2cm 두께로 썬다.
[4] 파프리카는 길이 4cm, 넓이 2cm로 썬다.
[5] 한돈햄과 준비한 재료들을 꼬치에 번갈아 꽂고, 식용유를 약간 두른 팬에 굽는다.
[6] 재료가 익으면 꼬치 소스를 뿌려 소스의 물기가 없을 때까지 구운 다음, 산초가루나 후추를 살짝 뿌린다.
먹는 재미에 만드는 재미를 더하다
한돈쇼가야끼타파스
식욕을 돋우어 주는 애피타이저의 일종인 타파스를 한돈으로 만들어보자. 한돈쇼가야끼타파스는 한돈과 평소 좋아하는 재료를 준비해 바게트 위에 마음대로 올리면 돼 요리 초보라고 해도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다. 특히 가볍게 먹는 타파스에는 가볍게 마시는 하이볼을 추천한다.
재료
한돈 200g, 바게트 1/2개, 양파 1개, 올리브 10개, 크림치즈 50g, 파슬리·식용유 약간씩
고기 양념
생강즙 1큰술,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황설탕 1큰술, 꿀 1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한돈은 한입 크기로 얇게 썰어 분량의 고기 양념에 재운다.
[2] 양파는 가늘게 채 썰고, 올리브는 반으로 자르고, 파슬리는 다진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노릇하게 볶은 다음, 양념한 한돈을 넣어 볶는다.
[4] 바게트는 1cm 두께로 잘라 크림치즈를 바른다.
[5] 바게트 위에 ③의 볶은 한돈을 올리고, 올리브와 파슬리로 장식한다.